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 (쉽게 신청하고 전세사기 예방하기)

클릭 후 더 보기클릭 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안녕하세요?
요즘 뉴스에서 계속해서 나오는 전세사기 많이들 걱정되시죠?
저도 전세로 살고 있어서 제가 직접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오늘 신청했습니다.자세하게 준비했으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쉽게 신청하실 수 있을겁니다.
전세사기를 미리 예방할 수 있게 정부24 바로가기로 무료신청하실 수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 알아보기

전입신고 세대주변경 주민등록증 주민등록표 통보서비스

 

서비스 배경

해당 서비스는 정부에서 올해 처음 시도하는 서비스로 정부24에서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발급,재발급, 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초본 발급이 이뤄졌을때, 신청자가 이러한 사실을 문자로 통보 받을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가장 큰 혜택은 ‘나 몰래 전입신고’ 원천 차단 위해서 입니다.
사건사고가 많은 전세사기 및 임대인이 여러명일 경우 거주를 하고 있는 임차인을 다른 거주지로 전입신고를 해버리거나 전세 계약을 월세 계약으로 변경해서 대출을 일으켜 선순위 자격을 박탈시키는 전세사기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이 민원은 다음의 사실에 대하여 휴대전화 문자 전송 등의 방법으로 통보받기 위한 민원입니다.

  1. 전입신고: 전입시고 사실을 세대주,건물,시설 소유자 또는 임대인에게 통보
  2. 세대주 변경: 세대주 변경 사실을 변경 전 세대주에게 통보
  3.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의 발급 또는 재발급 사실을 본인에게 통보
  4.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본인 또는 본인이 아닌 사람(기관)이 주민등록표를 열람하거나 주민등록표 등본(초본)을 발급받은 사실을 본인에게 통보

위와 같이 4가지를 제공하는 서비스 이며 무료입니다.

정부 보도자료

정부의 취지를 보겠습니다.

나 몰래 전입신고는 막고,
내 주소 변경 사실은 알기 쉽게

– 전세사기 방지를 위한 전입신고 등 제도 개선방안 마련
– 전입신고 절차 개선, 전입신고시 신분확인 강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개선 등 시행
-허위 전입신고를 통한 전세사기 등 위법행위가 없어질 수 있도록 적극 추진
□ 앞으로 ‘나 몰래 전입신고’는 원천 차단 되고, 국민 누구나 본인의 주소가 변경된 사실을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전세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전입신고 등 제도 개선방은” 을 마련 하였다.
□ 제도 개선안은 크게 ① 전입신고 절차 개선 ② 전입신고시 신분 확인 강화 ③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 개선으로 구성됐다.
* 세대주 등이 자기 거주지에 누군가가 전입했다는 사실이나 자신의 세대주 지위 변경 사실 등을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

올해 새로 생긴 제도로 허위 전입, 전출신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 다운 제도 입니다.
개정안 내용에는 해당 주소지에 전입신고를 한다거나 세대주가 변경되었을 경우에 세대주/소유자/임대인 각각에게 변경 사실을 통지한다는 내용이에요.
또한, 주민등록증의 발급/재발급, 주민등록 초본을 열람해도 휴대전화로 알림을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준비물

세대주:주민등록표 등,초본 등세대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소유자(전입신고의 경우):건물 등기부 등본, 등기필정보, 건축물 관리대장 등 소유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임대인: 임대차 계약서, 전세권설정 등기된 등기부 등본 등 임대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신청방식

온라인(정부24) 혹은 방문(인근 읍,면,동 주민센터)하시어 신청이 가능한데요,
저는 온라인으로 직접 신청하였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바로가기


전입 신고 통보 서비스
정부24에 접속을 하고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검색하여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 신고하기
그럼 위 화면이 나오는데 신고하기를 클릭합니다.

정부24 회원 비회원 로그인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비회원 상관없습니다.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 신규 정보
신규를 체크후 필수 입력사항을 모두 입력합니다.

파일 업로드

 

해당 파일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전세계약서
저는 임차인으로 주민등록등본과 전세계약서를 첨부하였습니다.

신청완료

그리고 처리중이라는 메시지를 확인하면 정상적으로 신청은 된 것입니다.

국민비서신청완료
완료가 되면 네이버 국민비서 서비스에 가입이 돼 있는 분들은 네이버 국민비서와 해당 기관에서 메시지로 안내문자를 보내줍니다.

신청자격

  •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세대주 본인, 건물,시설의 소유자 또는 임대인
  • 세대주 변경 통보 서비스: 세대주 본인
  • 주민등록증,주민등록표 통보 서비스: 주민등록자 모두(자격 제한 없음)

유의사항

전입신고 시 신고자 본인과 이사하는 곳의 세대주, 전입하는 분들의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다만, 가족관계(배우자, 직계혈족)일 경우에는 신고자 본인만 신분증을 지참하면 돼요.

그리고 문자 도착에 대해 행정청의 책임은 없고, 사정에 의해서 통보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 바랍니다.

혹시라도 모를 사고에 미리 대비하듯 시간 되실때 신청해두시면 좋을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도 링크 걸어두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기 (3분전)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845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